반응형

출처:

http://nomore7.tistory.com/entry/HttpURLConnection-setTimeout-%EC%A0%81%EC%9A%A9-%EC%95%88%EB%90%A0%EB%95%8C-%EC%95%88%EB%90%9C%EB%8B%A4%EA%B3%A0-%EC%B0%A9%EA%B0%81-%ED%95%A0-%EB%95%8C


개발은 아니지만 일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내 코드를 몇 달간 보지 않았다.

그리고 집에서는 내가 없는 만큼 내 서버 컴퓨터까지 내려버렸다.

물론 당장에 켜달라고 하면 되기야 했지만,

이상하게 내가 설정한 타임아웃보다 훨씬 더 기다리는 거 같았다.


그래서 한 번 날을 잡아서 측정해본 결과,

나는 분명 10초를 주었는데 실제 기다리는 시간은 4배인 40초나 되었다.

이런 단편적인 상황을 보았을 때 당연히 setTimeout()을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.


그러다가 위의 링크에 있는 코드 예제를 사용해보니 웬걸 타임아웃은 제대로 걸려있었다.

그래서 옆의 코드를 찬찬히 살펴보니,

타임아웃이 걸렸으면 들어갈 필요가 없는 부분까지 들어가기에 생긴 오류였다.


그래서 그 부분을 수정하고, 기왕 타임아웃도 1초로 줄여주었더니

4초만에 응답 오류를 뱉어낼 수 있었다.

혹시나 하고 집에 컴퓨터를 다시 켜달라고 한 다음에 관찰해보니

서버가 정상적일 때는 문제없이 들어가졌다.


이런 거만 이 블로그에 몇 개나 적었는지 모르겠는데,

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에게 통찰력을 갖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다.

반응형
Posted by 애콜라이트
l

free counters